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관절염에 좋은 음식 우슬탕 만들기
    닥터푸드/치유음식만들기 2015. 2. 22. 14:54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여기저기 우슬탕에 대한 만드는 방법이  많이 나온다, 어떤 것이 딱히 좋다고 말 할 수 없다. 약 처럼 즉시 진통효과와 같은 것을 느낄 수 없게 때문이다.


    그러나 관절염에 대체적인 의견은 천년초, 닭발, 수영뿌리, 보스웹리아, 홍합, 상어연골 등이 등장한다. 하지만 임상으로 밝혀져 이것이다 라고 하는 것은 뚜렸이 없다. 특히 건강관련식품으로 판매되고 있는 콘드로이친이나 글루코사민은 임상적으로 효과가 없다고 한겨레 '명승권의 건강강좌'에서 근거를 밝히고 있다.[http://goo.gl/zkJie] 또한 약업신문 2010-09-20 기사를 보면 글루코사민‧콘드로이친, 무늬만 기능식품? 통증 완화‧관절 공간 폭 감소 등 차이 “별무” 주장을 보아도 알 수 있다. 기사게재 사이트는 http://www.yakup.com/news/?nid=134655&mode=view 이다. 그래도 어느정도 전해 내려오는 근거를 토대로 1. 천년초, 2. 닭발, 3. 보스웰리아에 대해 스크랩을 통해 정리해 본다.


    1.천년초


    비교적 전문가들이 의견이 들어간 유튜브 동영상에서 천년초를 검색하여 2건을 스크랩했다. 다 아시겠지만 방송이라건 원래 시청율을 신경쓰기때문에 약간이 호들갑? 이 들어가 더 증폭되는 효과가 있음도 감안하고 봐야 한다.






    2. 닭발

    먼저 미국에서도 닭뼈에 대한 연구결과가 있다. 여기를 클릭하여 게시된 글과 의사의 강연을 볼 수 있다. [http://goo.gl/g6l6OZ] 미국에는 돼지껍질이 주성분인 것을 식품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것도 있다.

     

    닭뼈연골은 닭의 목뼈, 닭발에 주로 모여있어 우리나라와 일본애서는 닭발을 사용하는 방법이 민방으로 전해 내려온다. 미국의 자료에 의하면 닭뼈연골은 0.5 온스 대략 14그램을 먹는 방법을 실험에 의해 밝혔다는 문헌이 있다.

    결국 일본에서도 미국에서도 닭발을 이용한 관절염 치료에 대한 관심은 우리나라와 동일하다. 


    내가 만들어본 우슬 계슬탕은 주 재료가 닭발+우슬초 이며 여기에 생강, 대추, 소주 등을 함꼐 넣고 끓여서 우묵처럼 만드는 방법이다.

    내가 만든 래시피는 다음과 같은데 전문의사가 아니기에 음식처럼에 초점을 두었다. 개인적인 것임으로 절대 따라하거나 퍼날라서 문제가 되는 것은 책임질수 없음으로 참고만 할 것.


    재료

    • 닭발 3Kg
    • 우슬(건조품) 150g
    • 위령선, 두충, 접골목, 홍화씨, 가시오가피, 금은화(인동), 감초, 잔대 각 10그램 (추가로 생강, 당귀, 대추 등을 넣을 수 있음.)
    • 조껍대기술 2병




    조리법


    1. 스텐레스 통에 닭발을 넣고 15분간 담궈 핏물을 뺀다. 손질된 것으로 2번 핏물을 뺏다 (포장용 1Kg : 4000원선 하림닭, 발톱이 손질됨)

    핏물을 빼기 위해 담궈 놓은 닭발


    2. 30분 삶아서 물을 벌리고 세척함 (기름 및 오물 제거)

    사진에서 삶은 닭의 기름기 및 오물이 보인다.


    사진은 기름외 오물을 제거한 후 


    3. 닭발과 모든 재료를 넣고 3시간 30분 중불로 은은하게 달임 중간 중간에 위에 뜬 기름을 걷어냄


    4. 1차 곰탕으로 끓여서 육수를 걸러낼 만큼 졸여진 상태


    5. 2차로 물을 더 붓고 달이기 위해 준비한 상태, 3시간 30분 우린다음 2차 걸럼냄


    6. 2차로 곰탕이 된 상태로 졸여짐


    7. 망의 대로 걸르면 뼈가 물렁해진 상태로 흐물거려 손으로 비비면 잘 걸러진다.



    8. 걸러진 상태의 우슬계슬탕은 처음에는 곰탕처럼 보이지만 곧 식으면서 묵의 형태로 된다.


    9. 3차는 찜통 용기 뚜껑에 요지를 꼽아서 수증기를 배출하여 넘치는 것을 방지했다. 1차, 2차 걸러진 계슬탕을 혼합하여 20-30분 끓임



    10. 전체를 혼합해서 얻어진 분량은 2개로 쌀씻는 스텐레스 그릇에 담으니 사진과 같다.



    11. 식혀서 냉장보관 하면 묵처럼 된다. 


    먹는방법

    1. 묵 상태로 잘라서 양념장이나 죽염찌어 먹는 법
    2. 전자레인지에 강으로 1분 덥혀서 죽염타서 먹는 방법


    건강식품으로 판매를 하는 곳도 있다. [http://goo.gl/rPh2of]


    3. 보스웰리아

    인도에서 유래된 나무로 유향이라는 것. 성경에 등장하는 아기예수의 탄생 축하선물로 유명하다.

    작년 종편방송 이후 경동시장에 동이 났단다. 암든 2015년 2월 초 이야기 인데 지금은 모르겠다.

    국내에 캐나다, 브라질 등에서 수입하여 건강식품으로 아래 두 업체에서 판매한다.


    끝으로 모든 재료를 촬영하지 못했지만 일부는 농협 하나로 마트에서 구하고 일부는 재래시장의 한약재 판매하는 곳에서 구했다. 만들어진 우슬계슬탕 또는 우계묵으로 부르는 이것은 우리 부부가 1주일 먹는 분량이다. 먹는 분량은 1인이 1일 2회 맥주컵 2/3 정도를 아침 저녁에 먹는다. 2개월이 지나 3개월로 접어드는데 무릅이 아프신 우리 마나님 약간의 개선이 기미가 보이기 시작한다는데 더 기다려봐야 확실히 알듯하다.


    퇴행성 무릅관절 통증을 때문에 이외에도 공복에 제철녹즙(야채,사과,당근)을 1컵 마시고, 아침식사에 낫또, 야채스프(양배추, 토마토, 당근. 양파을 넣고 끓여서 믹서에 넣고 추가로 날 것으로 바나나 사과를 곁들여 분쇄하면 스프처럼 달콤한 죽이 된다. 앞으로 강황을 추가해볼 예정이다.)를 밥과 같이 먹는다. 자연히 밥의 양은 줄어든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